사업영역

지역의 관광자원과 정책, 데이터를 추출 분석하여 스마트관광도시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고
관광기업들의 선진기술을 도입하여 지역 스마트 관광생태계 조성

실적 : 2021 가평, 구례, 영주, 경주 PM사 → 경쟁단계 영주, 경주 선정 → 최종 경주 선정

스마트관광도시 기본 구상도

서비스데이터 기반 지속 강화

  • MaaS
  • 광역교통망
  • 시내버스
  • 셔틀버스
  • 택시
  • 콜밴
  • 렌터카
  • 타실라
  • 편의
  • QR결제
  • 다국어
  • WiFi
  • 관광Hub센터
  • 짐배송서비스

데이터여행테마별 콘텐츠 재구성 · 생성 · 강화

  • 테마별 관광지
  • 지역정보
    상권정보
  • 관광지식
    정보 시스템
  • 예약
    결제데이터
  • 참여형데이터
    (KIOST, AR영상, 오디오, 선호도데이터)
  • 통신사데이터
    (기지국인구정보, 카드사정보)
  • 사용자평가
  • WiFi 사용데이터

스마트관광도시 조성 계획 수립을 위한 세부 내용

01스마트관광도시 동향 분석

스마트관광도시 정책 방향 및 사업 현황 분석,

국내외 스마트 관광도시 조성 사례 분석

02스마트관광 환경 및 스마트관광도시 대상지 분석

일반현황 분석,

스마트 관광 현황과 경쟁력 분석,

스마트관광도시 대상지 분석

03스마트관광도시 구축 및 전략 수립

스마트관광도시 사업대상지 선정,

스마트관광도시 비전 및 방향,

스마트관광도시 기본 구상도 및 로드맵,

스마트관광도시 실행거버넌스 및 추진체계

04핵심과제 구상 및 실행력 강화 방안 제시

스마트관광도시 단계별 추진전략 및 핵심과제,

사업계획 수립 및 예산,

체험형 콘텐츠 및 서비스 활성화 방안,

차별화 및 연계성 확보 방안

05스마트 관광도시 파급효과 분석 및 확산 계획 수립

사업성과 및 목표 수립,

비즈니스 모델 구축 및 활성화 방안,

지역관광생태계 조성방안,

경제적 파급효과 달성방안,

사업 종료 후 독자적 운영 방안 및 예산 수립

스마트관광도시경주 대상지 분석 사례

사업배경과 목적

왜 황리단길인가? 황리단길의 매력과 여건

세계문화유산과 최신 트렌드가 공존하는 도시
핵심지역 : 황리단길 일원 (약 20.3km2 )
인근지역 : 경주 시내 권역 일부 (황리단길 중심 3km) 이내
외곽지역 : 시내권에서 보문, 불국사는 물론 남산, 북부, 서브 동해까지 관광객 확대 및 이동 용이

왜 황리단길인가?

경주의
중심이자 관문

신경주역, 걍주IC와 인접

주변 명소 상업지
접근 용이

도보 5-15분 거리

MZ세대에게
인기

SNS 검색 콘텐츠 수 압도적

상권을 이루는
점포수 400여 개 이상

숙박, 식음료, 기타 골고루 포함

주민
+
관광객인구
밀집

스마트관광도시 사업추진단계 / 착수에서 시범운영까지

  • 착수

    1. 계약체결
    2. 사업수행계획서작성
    3. WBS 작성
    4. 착수보고
    5. 협의회 미팅
    6. 요구사항 수집 및 정제
    7. 프로세스 논리 모델 기획
    8. 기술구조 정의
  • 개발기획

    1. 대상 상점 공모 및 선정
    2. 통합 데이터 마트 설계
    3. 시스템 구조
    4. 데이터베이스
    5. 화면UI 및 보고서 설계
    6. 유통, 판매, 플랫폼, 통합서비스, 빅데이터, 상세 설계
    7. 홍보 콘텐츠 기획
    8. 콘텐츠 디자인 기획
  • 구축

    1. 프로그램 모델 및 공동 모듈 개발
    2. 단위테스트 시나리오 작성 및 테스트
    3. 3D 데이터 제작
    4. 콘텐츠 데이터 개발
    5. 사운드, 음향, 음악, DI
    6. LED 시스템 설계, 장비 발주
    7. 메인 플랫폼과 관제 연동

      - 운영 기획 및 관리

      - 인프라/서비스 연계 구현

    8. 참여 관광기업 모집 및 상품화

  • 테스트, 시범운영

    1. 안정화 및 기술 이전
    2. 모듈별, 통합 테스트
    3. 콘텐츠 이식 및 테스트
    4. 오류 및 베타 테스트
    5. 시스템 연동 안정화 테스트
    6. G/F 및 타겟 PUSH 발송
    7. 품질 관리
    8. 운영전환 계획 수립
    9. 상품 유통, 판매 및 스마트관광거리 조성

최종 런칭 및 통합 마케팅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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