지역의 관광자원과 정책, 데이터를 추출 분석하여 스마트관광도시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고
관광기업들의 선진기술을 도입하여 지역 스마트 관광생태계 조성
실적 : 2021 가평, 구례, 영주, 경주 PM사 → 경쟁단계 영주, 경주 선정 → 최종 경주 선정
스마트관광도시 기본 구상도
스마트관광도시 조성 계획 수립을 위한 세부 내용
01스마트관광도시 동향 분석
스마트관광도시 정책 방향 및 사업 현황 분석,
국내외 스마트 관광도시 조성 사례 분석
02스마트관광 환경 및 스마트관광도시 대상지 분석
일반현황 분석,
스마트 관광 현황과 경쟁력 분석,
스마트관광도시 대상지 분석
03스마트관광도시 구축 및 전략 수립
스마트관광도시 사업대상지 선정,
스마트관광도시 비전 및 방향,
스마트관광도시 기본 구상도 및 로드맵,
스마트관광도시 실행거버넌스 및 추진체계
04핵심과제 구상 및 실행력 강화 방안 제시
스마트관광도시 단계별 추진전략 및 핵심과제,
사업계획 수립 및 예산,
체험형 콘텐츠 및 서비스 활성화 방안,
차별화 및 연계성 확보 방안
05스마트 관광도시 파급효과 분석 및 확산 계획 수립
사업성과 및 목표 수립,
비즈니스 모델 구축 및 활성화 방안,
지역관광생태계 조성방안,
경제적 파급효과 달성방안,
사업 종료 후 독자적 운영 방안 및 예산 수립
스마트관광도시경주 대상지 분석 사례
왜 황리단길인가? 황리단길의 매력과 여건
왜 황리단길인가?
경주의
중심이자 관문
주변 명소 상업지
접근 용이
MZ세대에게
인기
상권을 이루는
점포수 400여 개 이상
주민
+
관광객인구
밀집
스마트관광도시 사업추진단계 / 착수에서 시범운영까지
착수
개발기획
구축
- 운영 기획 및 관리
- 인프라/서비스 연계 구현
참여 관광기업 모집 및 상품화
테스트, 시범운영
상품 유통, 판매 및 스마트관광거리 조성
최종 런칭 및 통합 마케팅